• 최종편집 2024-03-28(목)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장기간 농기계를 사용하지 않는 겨울철을 앞두고, 농기계 보관과 관리방법을 소개했다.

먼저 농기계를 깨끗이 닦고 각 회전 부위, 절단 부위, 벨트, 체인 등을 점검하고 정비한다.

볼트와 너트의 잠김 상태를 확인하고, 클러치, 레버, 벨트는 풀어서 보관한다. 녹슬거나 부식되기 쉬운 부위에는 오일, 그리스 등을 발라준다.

냉각수는 얼지 않도록 라디에이터에 부동액을 섞은 뒤 규정량에 맞게 채워 넣고, 냉각수를 빼서 보관할 경우 라디에이터에 냉각수가 없다는 내용을 적어 붙여 놓는다.

경유 사용 농기계는 연료통에 습기나 녹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연료를 가득 채워 놓고, 휘발유 사용 농기계는 가스 발생의 위험이 있으므로 연료통을 완전히 비워 보관한다.

타이어 공기는 표준 공기 압력보다 조금 더 넣고, 주차 브레이크를 걸어둔 상태로 타이어 앞뒤에 고임목을 놓아 땅에 닿지 않게 한다.

농기계는 건조한 실내에 보관해야 하며, 실내 보관이 어려우면 햇빛, , 눈 등을 피할 수 있도록 덮개를 씌워 평지에 보관한다.

또한, 농기계별 관리요령을 충분히 익혀 농기계를 안전하게 보관해야 한다.

트랙터는 클러치 페달을 밟아 고정하며, 부착된 작업기는 떼어놓거나 지면에 내려둔다.

이앙기는 이앙암 스프링이 풀린 상태로 두고, 육묘 상자는 깨끗이 씻어 30단 내로 쌓아둔다.

콤바인은 각 회전 부위, 베는 날, 벨트, 체인 등에 감겨있는 지푸라기와 잡초 등을 빼내고, 날이 녹슬지 않도록 그리스를 발라둔다.

방제기는 약제가 남아 있지 않도록 맑은 물로 씻어내고 호스 안쪽의 물은 완전히 빼둔다.

각종 작업기, 공구, 부품은 기름을 묻힌 걸레로 닦아 정돈해 두고, 배터리는 누전되지 않도록 마이너스(-) 단자를 떼어놓는다.

자세한 농기계 관리와 정비요령은 농업기술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농자재농기계농기계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재해예방공학과 신승엽 과장은농기계를 고장 없이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관과 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겨울철 농기계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농기계 고장 없이 오래 쓰려면 ‘월동준비’ 신경 써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